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쿠팡파트너스 종합소득세신고 가이드

by 아찌카트 2023. 5. 3.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죠. 제가 신고할 것들은 쿠팡파트너스, 애드센스, 애드포스트입니다. 하지만 소득세 신고는 이번이 두 번 째고 그래서 아무것도 모르는 초짜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포스팅한 내용을 보고 간신히 소득세 신고는 했지만 내년 되면 또 잊을 것 같아서 이번에 나름 정리해보도록 했습니다. 세금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그냥 순서대로 무조건 따라 하기니까요. 참고로 저는 직장인이라서 근로소득은 잡혀있었어요 지난 연말정산을 통해서죠.

 


우선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밑에 바로가기 바로 해놨어요

로그인을 하게 되는데요 저는 간편 인증을 사용했습니다.



신고도움서비스를 먼저 들어갑니다.


조회하기를 눌러 기장의무구분을 확인합니다. 저는 간편장부대상자로 나오네요



신고서 작성을 하기 위해서 신고서 작성하기를 누릅니다.



클릭하니까 '작성 중인 신고서가 있습니다. 해당 신고서 작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위와 같은 내용이 보이면 아래로 화면을 내립니다.


세액을 계산하기 위해 위의 번호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 없음
(14)주업종코드 : 940909 조회   등록하기
                      940306 조회   등록하기
940909는 쿠팡파트너스 업종코드입니다. 940306은 애드센스 업종코드입니다. 두 개를 조회하고 등록을 하면 사업소득금액 명세에 등록이 됩니다.
여기서 5번 업종코드 940306이 있는 애드센스만 입력/수정을 클릭합니다. 쿠팡은 세금신고가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따로 수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번에 애드센스 총수입금액을 넣고 2번 등록하기를 누르면 아래 수입금액 합계가 나옵니다. 애드센스 총수입금액은 2021년도 제 통장에 들어온 애드센스 금액을 다 합침 금액을 입력했습니다.


쿠팡파트너스와 애드센스는 입력했고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추가하기 위해 근로/연금/기타소득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기타 소득으로 잡히기 때문에 기타(종교인) 소득 불러오기를 누르고 나면 기타 소득 지급명세서와 사업자번호가 뜨고, 네이버 주식회사 총수입금액과 소득세가 나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소득까지 등록이 되면 다 끝난 것과 다름없습니다.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 쿠팡 파트너스 소득을 등록을 다 했기 때문에 가산세액 계산 명세를 보면 (57) 번 납부할 세액 또는 환급받을 세액에 금액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마이너스 표시가 있으면 환급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마이너스 표시는 아직 보이지 않고요 여기서 한 가지 더 해야 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애드포스트, 애드센스의 소득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56) 기납부세액에 원천징수세액입력을 클릭합니다. 


소득세는 쿠팡은 자동으로 입력이 되지만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1번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한 다음, 2번 소득세 입력을 하고 나서 등록하기를 하고나서 적용하기를 누르면 납부할 세액이 변경됩니다. 저는 마이너스가 나와서 1천 원 환급받습니다.  사업자 등록번호가 쿠팡이 120-88-00767, 네이버는 220-81-62517입니다. 여기서 애드센스는 생략할게요. 애드센스 소득세는 어떻게 넣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소득세를 입력하기 위해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쿠팡파트너스의 소득세는 어디서 찾아볼까 알아봅니다.

 


애드포스트와 쿠팡파트너스의 소득세 찾기

현재 들어가 있는 웹페이지 최상단으로 올라가서 신고 도움 서비스를 누릅니다.

728x90

일괄조회를 누르면 지급명세서가 나옵니다.


네이버 주식회사와 쿠팡 주식회사의 지급명세서보기가 나옵니다. 서류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네이버 지급명세서를 보고 있는데요 여기에 나오는 소득세 액수를 복사해서 원천징수 또는 납세조합징수세액 소득세 칸에 입력하면 최종 징수 세액이 나오게 됩니다.


 

진짜 마지막으로 1번 동의하고 2번 환급받을 은행 계좌 입력하고 3번 신고서 작성 완료를 누르면 진짜 끝입니다.

신고서 작성완료가 되면 국세청 홈텍스에 위와 같이 접수되었다고 창이 뜹니다. 개인지방소득세는 별도 신고하라고 하는데요 저는 우편으로 날아왔어요 3천 원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했던 소득세 신고였습니다. 부정확할지 모르겠으나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는 될듯싶어요. 내년에는 제 글을 보고 막힘없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