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든것

유튜브 계정 정지 먹을 때 빠른 대처 요령 및 복원 방법

by 아찌카트 2022. 6. 14.

어제 13일 YTN 유튜브가 해커에 의해 계정을 정지당했습니다. 보통 폭파당했다고 하는데요 저 역시 6월 10일 유튜브를 폭파당해 계정이 해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처음 당해보는 일이라 계정을 다시 만들까도 생각해봤지만 나름 3천 명의 팔로워가 생긴 유튜브에 꽤 오래 갖고 있었던 터라 다시 복구하기로 마음을 먹고 도전해봤습니다.
영어가 짧아도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 하나면 충분하니까 저처럼 당하신 분들도 용기내어 하면 어렵지 않게 해내실 겁니다.


유튜버라면 아마 이런 화면을 아실겁니다. 채널 분석을 하려고 열어보곤 하는데 깜짝 놀랄 일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제 채널의 프로필 사진이 Ripple이라는 것으로 바뀌고,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를 받았으며 콘텐츠를 삭제했다고 하는 문구였습니다.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 내용을 보면 삭제된 콘텐츠을 확인할 수 있었고 문제 검토에 들어가 봤습니다.

 

 

문제 검토를 보니 제가 올리지 않은 콘텐츠를 삭제했더군요. 암호화폐 관련 내용인데 주로 유튜브를 해킹하는 해커가 이런 영상을 올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제 계정은 유튜브로부터 해지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중요 위반을 한적도 없고, 해킹을 당한 것뿐인데 정말 어이가 없었고, 화도 났었습니다. 

 

유튜브 복구 빠르게 하는 방법

복구하려고 여러 가지로 알아본 결과 가장 빠른 방법은 트위터의 팀 유튜브를 찾아 문의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래는 팀 유튜브로 바로가기입니다.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아래 팀유튜브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팀 유튜브를 가보면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하고 바로 답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그중에는 저처럼 해킹을 당한 사람들도 있었죠. 팔로우를 하고 바로 문의를 했습니다.

My YouTube channel was hacked and the channel name was changed to Ripple. I've been warned by YouTube and I can't log in at this time. Please solve it
"제 유튜브 채널이 해킹당해 채널명이 리플로 변경되었습니다. 유튜브에서 경고를 받았으며 지금은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해결해 주세요"

그리고 해킹당한 채널 이미지를 올렸습니다.
팀 유튜브의 답변은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대화를 나누자였습니다.

Appreciate the follow – let's continue our convo in DMs & work this out.
"팔로우에 감사드립니다. DM으로 대화를 계속하고 문제를 해결해보시죠."


Can you share your channel URL w/ us? We'll take a closer look?
"채널 URL을 우리와 공유할 수 있습니까? 자세히 살펴볼까요?"

​바로 저의 채널 주소를 알려주었습니다

Thanks for replying to my post 
"답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an you send us a Gmail or G Suite account that you have access to? We'll grant it permission to the Creator Support hacked accounts form.
"액세스 권한이 있는 Gmail 또는 G Suite 계정을 보내주시겠습니까? 크리에이터 지원 해킹 계정 양식에 대한 권한을 부여합니다."

​메일 주소를 알려주었습니다.

Thank you. My email address is s000000@gmail.com
감사합니다. "제 메일 주소는 s000000@gmail.com"

Confirming you now have access to the form with your email

Make sure to fill it out within 72 hours and the support team will be in touch within 1 business day.

"이제 이메일

으로 양식에 액세스 할 수 있음을 확인합니다. 72시간 이내에 작성해 주시면 지원팀에서 영업일 기준 1일 이내에 연락을 드립니다."

팀 유튜브가 알려준 주소로 가면 제가 소명을 할 수 있는 양식을 줍니다. 순서대로 잘 답하기만 하면 저의 유튜브 계정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우선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된 상태에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양식을 채워가면서 느낀 점은 본인의 계정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많이 물어봅니다. 본인이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죠. 내용을 미리 보시고 미리 답할 것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찾을게 조금 있었어요

 

코로나19로 늦을 수 있지만 빨리 답변을 해주겠다는 것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여기까지 하고 저는 계정을 복구하는데 4일이 걸렸습니다. 아마 주말이 중간에 껴서 그런 것 같았고 팀 유튜브는 빨리 대응을 해주었습니다.

2중 보안도 뚫리는 것을 봐서 더 보안 강화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섭기도 했고요 그리고 거대 방송사도 해킹에 의해 유튜브로부터 차단을 당하는 것을 보니 저도 방어하기 힘들었겠다 싶었습니다.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지금도 당한 것 생각하면 오싹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