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직접 관리하는 워터피아 정수기 필터 교체 방법

by 아찌카트 2023. 1. 23.

집에서 간단히 정수필터만 교체해서 정수기 유지비용을 절약하고 있는데요 오늘 제가 몇 년 동안 사용했던 워터피아 정수기의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을 올려볼게요.

워터피아 정수기 일년 유지비용

총비용 42,000원
필터 6개

박스에 원봉 정수기 필터 4개가 있지만 집에 여유분이 있어 4개만 샀습니다.

 

튜브 1m, 튜브와 정수기필터를 연결하는 L피팅 8개가 들어있네요

 

튜브를 절단하는 도구가 있으면 더 좋지만 그냥 커터칼로 자르면 됩니다.

 

L피팅을 정수기 필터에서 분리하는 도구입니다. 오른쪽 오리발이 없으면 동봉되어 있는 플라스틱 도구로 사용하면 됩니다.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피팅 밑부분을 들어 올리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정수기 필터의 교체시기

  • 세디필터 3개월마다 교체
  • 프리카본필터 6개월마다 교체
  • UF멤브레인 필터 1년마다 교체
  • 포스트카본 필터 1년마다 교체

 

워터피아 정수기를 열어본모습입니다. 복잡한 기계부품이 들어간 게 아닌 직수형 정수기라서 필터만 교체하면 정수된 물이 바로 수전으로 나오게 됩니다.

 

우선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수돗물에서 공급되는 물을 잠가야하는데 튜브와 연결된 밸브를 돌리면 잠그게 됩니다.

 

오리발을 이용해서 교체할 필터의 입수부에 연결된 L피팅을 분리하고 새 필터를 준비합니다.

 

1번 새디먼트 필터로 3개월마다 교체합니다.

 

단 방향 필터로 필터의 상단에 입수부 출수부가 모두 있습니다.
수돗물에서 공급하는 물을 입수부에 연결하는 순서로 시작합니다.

 

필터 입수부에 수도엣서 나오는 튜브를 연결하는 모습입니다. 그림처럼 L피팅을 깊숙이 밀어 장착해야 물이 새지 않습니다.

 

입수부에 수돗물에서 나오는 튜브를 연결하고 출수부에 튜브를 연결합니다.

 

출수부에 튜브를 연결한 후에 잠갔던 밸브를 열면 수돗물이 새디먼트 필터로 공급되면서 필터 안에 존재하는 불순물들을 빼내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수라고 하는데요 약 3대야 정도 물을 빼면 1차 통수과정은 끝납니다.

 

통수를 하는 모습입니다. 물 빼는 작업이죠

 

두 번째 필터를 연결하기 전에 필터와 필터를 연결하는 튜브를 제작해볼게요

 

새 튜브를 절단기로 절단합니다. 직각으로 정확하게 절단해야 피팅에 잘 결합이 됩니다.

 

절단한 튜브에 L피팅을 깊이 밀어 넣습니다. 정수기에 물이 새지 않으려면 중요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새로 만든 튜브를 새디먼트 필터의 출수부에 연결하고 두 번째 프리카본 필터 입수부에 연결합니다.

 

프리카본 필터에 통수를 하기 위해 튜브를 연결합니다.

 

통수는 대야 3개 정도 하면 되고요 다음 연결할 필터도 역시 같은 과정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통수의 과정이 끝나면 마지막 필터와 정수기용 수전에서 나오는 튜브와 연결해서 정수된 물이 잘 나오나 테스트를 합니다
.

카드에 필터 교체일자를 표시할 필요 없이 저는 그냥 네임펜으로 필터에 적어놓습니다. 그게 더 편하더라고요^^

 

정수기 작동을 하기 위해 잠갔던 밸브를 열어줍니다.

 

이렇게 필터를 교체하고 나면 저렴하게 정수기를 사용할 수 있고요 직접 정수기를 관리한다는 장점과 편리성으로 아직까지 유명 정수기로 바꿀 생각이 나지 않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