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마이크로 니들링으로 개선되는 피부와 탈모의 원리와 효과

by 아찌카트 2023. 2. 28.

요즘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피부 치료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중 하나인 마이크로 니들링(micro-needling)은 작고 얇은 바늘을 사용하여 피부를 자극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미세한 바늘을 피부에 수직으로 빠르게 밀어 넣어 피부 내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를 자극하고, 미세한 구멍을 만들어 주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간단하게 원리는 이렇고요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마이크로 니들링의 효과

마이크로 니들링을 통해 피부 내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자극되면, 피부 재생 과정이 활성화되어 기미, 주름, 여드름 흉터, 피부 탄력 등 피부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 톤을 밝게 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여 매끈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정리되는 내용은 자주 언급되는 마이크로 니들링의 효과입니다. 개선되는 효과에 대해 맹신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1. 피부 탄력 개선: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산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주름 개선: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의 세포재생을 촉진하며, 피부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여드름, 여드름 자국 개선: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피부의 재생력을 촉진하여 여드름, 여드름 자국 등 피부 문제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4. 흉터 개선: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 세포재생을 촉진하고, 피부의 콜라겐을 재생하며, 흉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홍조 개선: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홍조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6. 탈모 예방 및 개선: 마이크로 니들링은 모발이 자라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모발을 형성하는 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탈모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 색소침착 개선, 염증 개선, 피부 보습 개선 등 다양한 피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니들링은 일반적으로 전문가의 지도 하에 시행되며, 피부 타입과 피부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바늘 굵기와 치료 시간이 조절됩니다. 치료 후 일정 기간 동안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벼운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대부분은 몇 일 내에 회복된다고 하네요. 유튜브에 어떤 피부과 의사가 말하길 집에서 할 수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하지만 저는 더마롤러를 사 놓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마이클 니들링을 하기 위한 더마롤러 사용하기

1. 사용 전 더마 롤러 살균하기. 작은 바늘이 피부를 침투하기 때문에 먼저 바늘을 살균해야 한다. 롤러를 70% 이소프로필 알코올에 10분 정도 담가둔 후 자연건조 하세요
2. 깨끗한 피부를 위해 순한 클랜저를 사용하기
3. 긴 바늘( 0.5 mm이상)을 사용할 경우는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 피부도 살균합니다 70%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사용해서 얼굴 전체를 닦아냅니다.
4. 롤러를 사용시 눈부위를 피해서 동일한 부분에 롤링을 해서  6번 반복합니다. 1.0mm 이상 바늘을 사용할 때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때는 작은 크기의 바늘을 이용합니다.
5. 먼저 세로로 6번 롤링을 하고 가로로 6번 롤링을 합니다.
6. 얼굴에 롤링을 할 경우 2분 이내에 합니다.
7. 이틀에 한 번 사용하고 피부 휴식을 위해 6주 이내로 사용을 제한합니다.
8. 세안은 물로만 합니다. 이미 세안을 한 상태기 때문이죠
9. 피부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페이셜 마스크를 사용하면 수분을 보충하고 피부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고 혹은 세럼이 아주 세밀한 구멍에 깊게 침투하기 때문에 안티에이징 혹은 안티 주름 세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10. 더마롤러를 뜨거운물에 주방세제를 이용해서 세척합니다. 피부조직이나 혈액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죠
11. 마지막으로 롤러를 70% 이소프로필 알코올에 10분 정도 담가둔 후 자연건조 합니다.

 

더마 롤러를 사용하는 방법: 12 단계 (이미지 포함) - wikiHow

더마 롤러는 피부에 여러 구멍을 내는 작은 바늘들이 많이 있는 롤러이다. 작은 구멍들이 피부를 더 건강하게 만들어주도록 도움을 주는 단백질인 콜라겐이 피부에서 더 많이 생산되도록 도와

ko.wikihow.com

 

탈모치료에 효과

두피에 마이크로 니들링과 미노시딜(minoxidil)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전문가의 지도 하에 시행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두피 마이크로 니들링은 두피에 콜라겐 섬유를 자극하여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두피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미노시딜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 마이크로 니들링과 미노시딜을 함께 사용하면 두피를 자극하는 효과가 더해져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피에 미노시딜을 사용할 때는 일반적으로 24시간 내내 두피에 잔류하도록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므로, 마이크로 니들링과 함께 사용할 때에도 두피에 미녹시딜이 잔류하도록 조치하는 게 좋습니다.

두피 마이크로 니들링과 미녹시딜을 함께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이크로 니들링 후 일정 기간 동안 미노시딜 사용을 중단해야 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반드시 상세한 사용 방법을 확인하세요

마이크로니들링 치료 후 적용할 스킨케어 제품

마이크로 니들링 치료 후 피부는 자극과 염증에 더 취약해집니다. 피부를 진정시키고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순한 클렌저는 모공에 박혀 있을 수 있는 먼지나 부스러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보습제
마이크로 니들링 치료 후에는 피부의 수분 함량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보습력이 뛰어난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세라마이드 등의 성분이 포함된 보습제를 사용하면 피부의 수분 함량을 유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자외선 차단제
마이크로 니들링 치료 후에는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고 피부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안티에이징 성분이 들어간 제품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 개선에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니들링 치료 후에는 안티에이징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를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극이 적은 제품
마이크로 니들링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는 자극이 적은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료나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로 니들링의 효과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효과의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얼굴을 다루는 내용이기때문에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위의 내용은 참고로만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