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계란 냉동 보관으로 1년동안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

by 아찌카트 2023. 3. 9.

 

계란의 효능

여러분이 자주 먹고 있는 계란은 건강한 식단에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하지만, 계란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상식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는 계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바른 정보를 공유해 볼까 합니다.
계란은 건강에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가가 높은 식품입니다. 계란의 효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달걀의 효능
  2. 달걀의 하루 섭취량과 영양성분
  3. 달걀의 유통기한과 신선도 확인하기
  4. 달걀 신선도 테스트
  5. 계란 이력번호 보는 방법
  6. 계란을 얼리는 방법
냉동보관법은 이 글 끝에 있어요


  1. 영양소 밀도: 계란은 단백질, 건강한 지방, 비타민 및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그들은 신체의 조직을 만들고 복구하는 데 중요한 고품질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강한 뼈에 필수적인 비타민 D와 뇌 건강에 중요한 콜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체중 관리: 계란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유용한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다른 다량 영양소보다 더 포만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고 먹는 음식의 전체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심장 건강: 수년 동안 계란은 콜레스테롤 함량 때문에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식이 콜레스테롤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계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는 건강한 지방 및 기타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기 때문에 실제로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눈 건강: 계란은 눈 건강에 중요한 두 가지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연령 관련 황반 변성과 백내장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두뇌 건강:계란에서 발견되는 영양소인 콜린은 두뇌 건강과 발달에 중요합니다. 그것은 뇌 세포 간의 통신에 필수적인 신경 전달 물질의 생산에 관여합니다.

 

계란에 대한 몇 가지 오해

계란보관방법

계란은 콜레스테롤이 높기 때문에 계란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일반적인 오해입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계란을 적당히 먹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았고요. 사실 계란은 단백질과 비타민 D 및 콜린과 같은 기타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1. 갈색 계란이 흰 계란보다 더 건강에 좋다? 계란 껍데기의 색깔은 영양가와 관련이 없습니다. 갈색 계란과 흰색 계란의 유일한 차이점은 계란을 낳은 닭의 품종입니다.

  2. 계란 노른자는 피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계란 노른자가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지만 달걀노른자에는 비타민 D, 비타민 B12,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의학적 상태가 아니라면 계란을 통째로 먹어도 괜찮습니다.

  3. 계란은 냉장고 도어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고 도어의 온도는 변동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계란이 더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계란은 온도가 더 일정한 냉장고 본체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상자에 적힌 유통 기한은 만료 날짜입니다. 상자에 적힌 유통 기한은 만료 날짜가 아닙니다. 계란이 가장 신선할 때의 지침입니다. 달걀은 적절하게 보관했다면 유통기한 이후에도 며칠 동안은 먹어도 안전할 수 있습니다.

 

계란의 하루 섭취량과 영양성분

계란 하루 섭취량과 영양성분

계란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연령, 성별, 활동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건강한 식단의 일환으로 하루에 달걀 1개 또는 달걀흰자 2개를 섭취할 것을 제안했어요

영양학적으로 큰 달걀 하나에는 약 6g의 품질이 좋은 단백질, 5g의 지방, 1g 미만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 비타민 B12, 콜린, 셀레늄과 같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큰 계란 하나의 영양 정보


칼로리: 78
단백질: 6.3g
지방: 5.3g(포화 1.6g, 단일 불포화 2g, 다중 불포화 1g)
탄수화물: 0.6g
콜레스테롤: 212밀리그램
나트륨: 62밀리그램
칼륨: 70밀리그램
비타민A : 75IU
비타민D : 44IU
비타민 B12: 0.6 마이크로그램
콜린: 147밀리그램
셀레늄: 15.8 마이크로그램


계란을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계란의 영양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예를 들어, 버터나 기름에 계란을 튀기면 칼로리와 지방이 추가되기 때문에 계란을 삶거나 데치거나 굽는 것이 계란의 영양 성분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달걀의 유통기한과 신선도 확인하기

  1. 달걀의 유통기한은 보관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란은 원래 상자에 담아 40°F(4°C) 이하의 온도에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계란을 보관할 수 있는 기간에 대한 몇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2. 신선한 계란: 신선한 계란은 낳은 날로부터 최대 4-5주 동안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계란이 신선한지 확인하기 위해 물이 담긴 그릇에 계란을 넣어 뜨는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가라앉아 옆으로 눕혀지면 신선한 것입니다. 똑바로 서 있거나 위로 떠오르면 신선하지 않은 것이므로 빨리 사용해야 합니다.

  3. 익힌 계란: 삶은 계란과 같은 익힌 계란은 냉장고에 최대 1주일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개봉한 달걀 상자: 달걀 상자를 개봉한 계란은 최상의 품질을 위해 일주일 이내에 섭취해야 합니다.

  5. 냉동 계란: 계란은 최대 1년 동안 냉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란을 통째로 얼리면 껍질이 깨지고 박테리아가 들어갈 수 있으므로 깨뜨려 풀어놓은 계란을 냉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동 계란은 요리나 베이킹에 사용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다른 용도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계란의 유통기한은 온도, 습도 및 취급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계란의 신선도나 안전성에 대해 의심이 든다면 계란 상태 확인 방법으로 확인 후 폐기하는 것도 좋겠죠.

계란 신선도 테스트

신선한 계란 확인방법

계란을 물에 빠뜨려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에 빠뜨린 계란을 보면 잘 누운 계란은 아직 싱싱하고 계란이 서거나 물에 떠오르는 경우는 신선하지 않다고 보면 됩니다.
사진을 보면 위에 두 개의 계란은 잘 누워 있지만 아래 한 개의 계란은 서 있습니다. 신선도가 떨어진 계란이고요 실제 산란일도 가장 오래된 것입니다.

계란 후라이

왼쪽의 계란은 물에 서았던 계란이고 오른쪽 ㄱ계란은 물에 누워있던 계란입니다. 서 있던 왼쪽 계란이 탄력이 떨어져 더 많이 퍼져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쑤시개를 노른자에 꽂아 잘 서있으면 싱싱하다고 하네요

계란 이력 번호 보는 법

계란 이력

계란은 껍데기를 보고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껍데기에 0628 OAHJA2가 찍혀있는 것을 보고 이력을 알 수 있습니다.

  • 0628 : 산란날짜
  • OAHJA2 : 생산자 번호
  • 2 : 사육환경

사육환경 번호는 1번부터 4번까지 있어요

  • 1번 자연방사
  • 2번 축사 내 방사
  • 3번 넓은 닭장
  • 4번 좁은 닭장

계란을 얼리는 방법


계란을 가볍게 스크램블 합니다.
노른자와 흰자가 공기를 섞지 않고 섞일 때까지 포크로 저으세요.

계란에 소금이나 설탕을 첨가합니다. 계란 노른자는 얼면 걸쭉해지는 젤라틴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얼기 전에 소금이나 설탕을 첨가함으로써, 걸쭉해지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스크램블드 에그, 오믈렛, 수플레와 같은 고소한 음식에 사용될 계란은 한 컵에 소금 1 티스푼을 넣으세요.
케이크, 디저트 또는 달콤한 품목에 사용될 계란은 계란 한 컵당 설탕 1 티스푼을 첨가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개별 계란을 얼리고 있다면, 각각의 계란에 소금이나 설탕의 1/8 티스푼을 사용하세요.

 

머핀이나 아이스 큐브 트레이에 뚜껑을 덮고 얼 때까지 얼린 다음(약 4-6시간) 냉동 용기나 냉동 안전 봉투에 옮겨 담으세요.
계란 안전봉투나 용기에 라벨을 붙여보세요. 계란에 소금이나 설탕을 사용했다면 날짜와 양을 저장 용기에 메모를 합니다. 계란에 사용한 설탕이나 소금을 확인하고 조리법을 정해야하니까요
계란 해동 방법은 냉장실 6시간 두면 됩니다.

 

계란은 이제 1년까지 유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