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5년에 5천만 원 '청년도약계좌' 자격과 신청방법 알아보기

by 아찌카트 2023. 6. 13.

청년도약계좌는 저소득층 청년들을 위한 정부 출시 상품으로, 청년의 목돈 마련이 목표로 신용평가에서 가점을 부여하고 정책대출상품 이용 시 우대금리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청년들은 연 6%금리를 적용해서 5년간 매월 70만원씩 납입하여 최대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요건 및 주의사항

대상

연령대는 19세에서 34세입니다. 추가 조건으로는 개인소득과 가구소득이 필요합니다. 개인소득이 7500만원 이하인 경우 가입 가능하며, 6000만원 초과 7500만원 이하인 경우 이자와 비과세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총급여가 6000만원 이하인 경우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천만원 이하 정부기여금, 비과세지원
7천 5백만원 이하 비과세지원

가구 소득 요건

가입 신청자와 가구원의 소득이 보건복지부 기준 중위소득의 180% 이하이면 가입 가능하며, 직전 과세기간 소득이 확정되기 이전에는 2021년도 기준 중위소득의 180% 이하가 적용됩니다.
즉 금수저 가입 방지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나의 기준중위소득 계산기◀

 

가입 제한 사항

연령과 개인소득, 가구소득 요건을 모두 충족한 청년이더라도 직전 3개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이면 가입이 제한됩니다.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의 합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해가 한 번이라도 있었다면 올해 가입 불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이자와 우대금리

고정금리와 기본금리

청년도약계좌는 가입 후 3년간은 고정금리, 이후 2년간은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지난 8일 공시 당시 기본금리는 모든 은행에서 3.5%였으며, 은행별로 붙는 우대금리는 급여이체, 카드실적, 마케팅동의, 첫 거래 여부 등에 따라 1.5%~2%포인트가 적용됩니다. 즉, 은행별로 최대 금리를 적용받는다면 5.5%~6.5%의 수준이 됩니다. 최종금리는 14일 공시 예정이며, 요건에 따라 붙는 우대금리가 내려가는 대신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기본금리가 올라가는 조정이 예상됩니다.

소득우대금리

청년도약계좌는 총급여 기준 개인소득이 2400만원 이하인 경우 소득우대금리(저소득층 우대금리)가 부여됩니다. 소득우대금리는 기본금리와 별도로 0.5%포인트가 적용됩니다.

중도해지와 재가입

청년도약계좌를 중도해지하는 경우에는 정부기여금은 지급되지 않으며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특별중도해지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이후에는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재가입시 지급되는 정부기여금은 중도해지 전 가입기간에 따라 차감됩니다.

농협, 신한, 우리 등 11개 은행 청년도약계좌 가입 가능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위한 정부 출시 상품인 청년도약계좌는 농협, 신한, 우리 등 11개 은행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하지만 소득 수준별, 취급 은행에 따라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가입을 고려하는 청년들은 꼼꼼히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로 금리 살펴보기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소득 수준과 취급 은행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가입을 고려하는 청년들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각 은행의 금리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은행별로 급여이체, 카드실적, 마케팅동의, 첫 거래 여부 등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되기도 하니, 이러한 사항도 확인하여 적절한 가입을 고려해보세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바로가기

 

신청 기간 확대

청년들이 청년도약계좌를 더욱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정부는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신청 기간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15일부터 21일까지는 출생연도 기준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22~23일은 숫자에 상관없이 모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농협, 신한, 우리 등 11개 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돕는 좋은 상품입니다. 은행별로 적용되는 금리와 우대금리를 꼼꼼히 살펴보고, 신청 기간도 놓치지 말아보세요. 경제적 안정성을 높이는데 청년도약계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경제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소득우대금리와 은행별 우대금리를 고려하여 적절한 가입을 고려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