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자기 전 콜라겐 섭취가 효과가 가장 좋다는 소문의 진실

by 아찌카트 2023. 8. 22.

콜라겐을 먹으면 모발, 피부, 뼈, 근육 및 관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욱 효능을 올리기 위한 콜라겐 섭취하는 최적의 시간이 있을까요? 그 질문에 대한 몇가지 답을 찾아봤습니다.
 

목차

     

    며칠 전 구매한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을 섭취하는 최적의 시기 대한 몇가지 질문과 답

    1 콜라겐은 공복에 섭취하는 게 좋다?

    보통 사람들은 공복에 콜라겐을 섭취하면 더 흡수가 잘 될 거라 믿습니다. 그래서 아침 식사를 하기 전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기도 하죠. 답은 먼저 알려드리면 식전식후 구분이 따로 없다고 합니다.

    신체가 음식을 소화하는 과정중 음식을 위에서 분해하려면 산이 필요하지만 콜라겐은 위를 통과하면서 살아남는다고 합니다. 또한 콜라겐은 입에서 소장을 거쳐 흡수되는 데 3~5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콜라겐을 공복 또는 공복에 섭취해도 큰 차이가 없는 이유로 단백질 분해의 대부분은 실제로 소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위가 차거나, 공복이 되는 경우에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2 . 콜라겐을 간식으로 섭취하면 좋다?

    콜라겐 보충제 만으로는 양이 적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포만감을 주기는 않습니다. 하니만 견과류와 함께 섬유질과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콜라겐 보충제와 함께 섭취한다면 설탕이나 탄수화물 기반 간식같은 건강에 덜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을 줄일 수 있는 효과는 있습니다.
     

    3 . 자기전에 밤에 콜라겐을 섭취하면 좋다?

    밤에 콜라겐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하는 이유가 잠을 자는 동안 몸은 회복되고 회복되는 동안 아미노산이 더 잘 활용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이를 뒷바침할만한 연구 결과는 없다고 합니다.
    콜라겐 보충제가 취침 시간이나 아침에 복용할 때에도 똑같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콜라겐은 피부, 뼈, 연골, 근육 등 신체의 다양한 조직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의 생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콜라겐을 섭취하면 피부 건강, 관절 건강, 골다공증 예방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콜라겐은 언제 섭취해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자기 전에 콜라겐을 섭취하면 밤새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굳이 구분을 한다면 고분자 콜라겐의 경우는 소화효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고, 저분자 콜라겐은 이미 분해되어 작은 펩타이드 상태이기 때문에 소화가 어렵지 않아 굳이 식전, 식후 따질 필요는 없습니다.

    콜라겐을 섭취할 시 제품의 용법과 용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콜라겐 하루 섭취량은 1000mg~2500mg입니다. 그리고 콜라겐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체중 증가, 소화불량,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