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욕실 샤워 호스 교체 방법 쉬워요. 그냥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by 아찌카트 2022. 4. 26.

욕실 샤워 호스 교체 방법 그대로 따라 하기


욕실 샤워호스가 터졌습니다. 물이 너무 나와서 빨리 호수를 교체해야 했습니다. 동네 마트에 가면 다 있지만 없으면 다이소에 가도 있어요.


샤워헤드를 샀고요. 샤워헤드는 망가지지 않았지만 지금 쓰고 있는 샤워헤드의 문제점 때문에 샀어요.

 


메탈 샤워호스는 1.5m부터 있는데 저는 2m짜리 샀습니다. 욕실 청소를 하려면 이 정도 길이는 되야겠더라고요. 대략 1만 5천 원정도면 샤워헤드까지 모두 살 수 있습니다.

 

 

터진 메탈 샤워호스는 첼라라는 공구로 분해합니다. 몽키스페너도 있고 분해 도구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첼라가 편했습니다. 다만 꽉 물 수 있도록 톱니처럼 되어있어 크롬 도금이 되어있는 제품에 흠집이 나기 때문에 저처럼 주둥이 부분에 절연테이프를 붙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샤워헤드와 샤워 호수가 결합이 되는 부분에는 고무 실링 처리가 되어있어 물샘 방지가 되게 했네요

 


마찬가지로 메탈 샤워호스에도 고무패킹이 동봉되어있는데 패킹을 결합 부위에 넣어서 결합해야 물샘이 방지됩니다.

 

기존에 쓰고 있는 샤워헤드입니다. 이 녀석도 바꾸기로 했는데요 이유는 수압이 낮은 집에서 사용하는 샤워헤드로 물분사를 강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그 압력으로 샤워호스에 부담을 주는 것 같아 일반 샤워헤드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물 분사가 되는 버튼이 있기 때문에 STOP버튼을 누르면 샤워 호스에 많은 압력이 가해져서 결국은 호스가 터지게 됩니다.

 


수전과 샤워호스가 연결된 곳을 첼라로 분해합니다.

 

첼라로 너트를 가볍게 물고 위로 풀어줍니다. 어느 정도 풀다가 부드러워지면 손으로 너트를 풀면 됩니다.

 


샤워호스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간단하쥬? ^^

 

 

고급형 샤워호스는 안에 황동으로 되어있어 내구성을 강하게 만들었고요 저가형 호스는 안에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존에 샤워호스가 고급형인데 연결부위가 새는 게 아니라 호수가 터졌기 때문에 고급형 샤워호스라도 별 수 없었습니다. 동네 마트에는 황동으로 된 게 없더라고요. 온라인 마켓에는 대부분 황동제품인데요

 

 

새로 교체하는 메탈 샤워호스를 수전에 연결하기 전에 고무패킹을 연결부위 안에 넣어줍니다.


고무패킹을 한 손으로 넣을 수 있어요 참 쉽죠? 카메라를 들고 찍으려니 어쩔 수 없네요




수전과 샤워호스를 연결할 때는 먼저 손으로 너트를 잠가준다음 마지막으로 첼라고 꽉 조여주는 게 좋습니다.
 

 

 

샤워호스의 반대쪽은 샤워헤드를 장착하게 되는데요 이쪽도 저가 고가형 제품 차이가 보입니다. 고가형은 이물질을 거르는 거름망이 있었네요


거름망을 빼서 저가형 샤워호스에 넣었습니다. 재활용하는 거죠

 

샤워헤드는 샤워호스에 끼워서 돌려서 조여주면 됩니다. 이건 그냥 공구 없이 손으로 하는 겁니다.


교체된 샤워호스의 모습입니다. 초록색이 별로지만 급하게 구입하느라 이것뿐이 없더라고요

물을 틀었고요 호수 잘 연결됐고, 물분사도 세차게 잘 되네요. 너무 간단해서 다 할 수 있는 작업이지만 막상 해보지 않으면 괜히 엄두가 나지 않게 되는데요 그냥 해보세요 그럼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