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지야 놀자

자두는 강아지가 먹어도 됩니다 하루 적정량은?

by 아찌카트 2022. 8. 5.

자두는 강아지가 먹어도 될까요?

답은 개에게 안전할 수도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

 

맛있는 자두입니다. 자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면역증진 및 소화에 도움을 주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미국에서는 말린 자두의 품종을 플럼이라고 부르며 잼. 젤리의 원료나 통조림 등 다양하게 이용하는 과일입니다.
자두의 향기는 멀리있는 강아지의 코를 자극해서 바로 달려오게 만듭니다. 아무리 불러도 오지 않던 녀석이 말입니다.

 

저 애처로운 눈빛에 주지 않을 수 없죠.

 

결국 저는 손을 내밀고 말았습니다. 자두와 함께 말입니다. 자두를 강아지에게 먹이기 위해서는 자두의 겉면에 묻어있는 잔류 농약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주로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제거를 하게 되죠.

 

 

자두의 성분이 강아지에게 좋나요?

강아지에게 비타민 A와 비타민 C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는 시력과 피부에 비타민 C는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항상화제입니다. 염증 완화 및 뼈와 연골을 유지하는데도 유용합니다. 또한 수분함량(85%)이 높아 여름철에 강아지에게 수분을 공급하는 과일이 될 수도 있겠네요

자두를 강아지에게 섭취시키는 방법

우선 자두를 강아지에게 먹이기 전에 껍질에 묻은 농약을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자두의 양은 우리가 먹는 정도가 아닌 일주일에 몇 조각 정도만 주면 됩니다. 또한 과일에도 당 성분이 높기 때문에 많은 양을 주면 설사를 할 수도 있고요 자주 주면 비만 및 당뇨병이 생기기 때문에 몇 조각만 주시는 게 좋습니다. 병원 가면 수의사 분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견주들은 항상 조금만 먹였다고 말하지만 실제는 많이 준다고 해요

자두 씨는 강아지에게 정말 위험해요

자두의 씨는 꼭 제거하고 주세요. 끝이 뾰족한 씨를 삼켰을 경우 계속 토하기도 하고 장이 막히거나 천공이 되는 등 심각한 문제를 보이기 때문에 수술을 할 상황이 생깁니다. 제 강아지의 경우가 그랬어요. 수술 전에 씨를 토해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자두의 씨는 독성이 있어요

자두의 줄기와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으며 먹었을 경우 장내 효소의 영향으로 독성이 있는 시안화 수소로 분해됩니다. 이는 청산가리 성분으로 이 시안화물로 인한 중독은 간을 손상시키거나 세포 호흡을 멈추게 하여 호흡기를 심각한 손상을 줍니다. 증상으로 잇몸, 혀가 붉어지고 호흡곤란, 동공의 팽창, 거품을 물거나 발작 등이 보이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살구, 복숭아, 앵두, 체리, 사과, 매실의 씨앗에 같은 성분이 들어있어요.

강아지에게 잘 손질된 자두 몇 조각만 먹이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