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LG통돌이 세탁기 선택요령과 사용후기 사용방법을 알려드릴게요

by 아찌카트 2022. 11. 14.

통돌이 세탁기 선택이유

12년 만에 세탁기를 바꿨습니다. 어릴 적 통돌이 세탁기로 다시 돌아가기로 했죠. 이유는 드럼세탁기의 세탁력은 믿지만 너무 늦은 빨래, 그리고 헹굼 능력이었고 더 큰 이유는 자주 망가진다는 점이었습니다. 첫 번째는 문이 망가졌고, 두 번째는 내부 호스가 빠져 안에서 물에 새는 일이 생겼고 네 번 째는 물을 분사하는 모터가 망가져 세탁을 하는데 물의 양이 줄었고, 마지막은 세탁의 과정에서 전체 과정을 제어하는 기판이 망가져서입니다. 물론 고치려고 했지만 부품이 없다고 하네요. 결국 세탁 속도 빠르고 헹굼 능력 좋고 구조가 간단해서 망가질 확률이 드럼세탁기보다 낮은 통돌이 세탁기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단점이라면 통돌이세탁기는 드럼세탁기에 비해 물을 많이 쓰다는 점이지만 그건 세탁 방식의 차이기 때문에 고려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또 드럼에 비해 통돌이는 소음이 크다고 하지만 지금은 그 차이를 극복했더군요
1. 통돌이 세탁기는 물의 회전력으로 빨래
2. 드럼 세탁기는 세탁물의 낙하로 빨래

통돌이 세탁기 중에서 선택 기준은

 

 

저는 세탁성능을 좌우하는 모터를 봤습니다. 
우선 전기를 덜먹는 인버터 (지금은 거의 다 장착) 모터와 벨트를 사용하지 않은 직접 구동하는 방식이어야 했습니다.

벨트가 없으면 좋은점은(DD모터)
1. 모터가 직접 세탁통을 돌리기 때문에 소음이 적습니다.
2. 직접 모터의 힘이 전달되기 때문에 힘센 물살로 세탁 성능이 좋습니다.
3. 내구성이 좋습니다.
4. 에너지 손실이 적어 전기 절약

세탁기 모터는 인버터 모터와 인버터 DD모터가 있습니다.
인버터 모터는 벨트가 있고, 인버터 DD모터는 벨트가 없이 직접 구동방식이기 때문에 통돌이 세탁기는 인버터 DD모터가 있는 제품으로 사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LG 통돌이 세탁기 블랙라벨 플러스 제품으로 선택

모델명으로  벨트의 유무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인버터 모터
(TR14BK1, TR15MK)
블랙라벨 플러스 DD모터
(T16MU, TS22BVD, TSBVD, TM16MT)
벨트 방식 DD 방식
세탁통과 모터가 벨트연결 세탁통과 모터가 직접연결

표로 알 수 있는데요 블랙라벨 플러스 제품이 모터와 세탁통이 직접 연결이 되는 DD방식이라 조금 더 고가라고 하더라도 10년 이상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선택을 했습니다. 전기 소모, 세탁 능력, 소음 등 모든 것이 낫기 때문이죠.
제품명에 TR로 시작하면 벨트 방식 T, TS, TM은 DD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TS는 세탁물을 통살균하는 코스가 추가되는데요 좋기는 하나 선택하면 세탁 용량이 커져서 공간이 더 필요하고 비용이 확 올라갑니다.

세탁용량 16KG짜리 제품명 T16MU 선택

T16MU라는 제품명을 풀어서 설명해볼게요

  • T : 인버터 DD를 채용
  • 16 : 세탁기 용량 16kg
  • M : 미드 블랙 색상
  • U :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

세계 최초 DD [Direct Drive] 모터 채용
유럽에서 업계 최초 22년 수명 인증 10년 무상보증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22년 수명이면 다른 곳이 망가지더라도 모터는 짱짱하겠네요

세탁용량: 16kg / 에너지: 2등급 / [세탁] 인버터 DD 모터 / 6 모션 / 터보샷 / 대포물살 / 스텐세탁조 / 스테인리스필터 / [부가] 통세척 / 스마트폰 제어 / 다운로드 코스 / 물높이 조절 / 미들 블랙 / 크기(가로x세로x깊이): 632x1020x670mm

 

세탁조가 전에 쓰던 드럼세탁기처럼 스테인리스 스틸로 돼서 녹으로 인한 세탁물 오염은 없을 것 같아요. 플라스틱 세탁조가 아니기 때문에 깔끔하면서 튼튼해 보이기도 하죠.

LG통돌이세탁기 블랙라벨플러스 T16MU 세탁조 크기

검색을 해봐도 세탁통 내부의 폭과 깊이를 알 수 없어 답답했었는데요 여기에 기록으로 남길까 합니다.
세탁통 내부 폭은 52cm 깊이는 55cm입니다.

 

신장 160cm 사람이 팔을 뻗어 세탁통 바닥에 닿는 모습입니다. 키 작은 분들은 어쩔 수 없이 드럼세탁기를 쓴다고 하는데요 아마 이런 이유일 것 같아요. 너무 깊으면 꺼내기 힘들어 집게가 필요하다는 말이 들리는데요 예전 어르신들은 신장이 작아도 썼던 다 썼다고 하지만 그때는 용량이 적었겠죠. 장단점이 다 있는 것 같습니다.

LG통돌이 세탁기  뚜껑 높이

 

 

LG 통돌이 세탁기 뚜껑은 안전도어입니다. 작동시에는 뚜껑이 열리지 않게 되어있어 세탁물을 중간에 넣게하려면 일단 멈춤을 해야합니다. 개폐시 꽝꽝 닫히는 뚜껑이 아니라 아주 부드럽게 천천히 닫히게 되어있어 뚜껑에 충격이 덜하게 되어있죠. 뚜껑역시 사이즈가 중요하긴 합니다. 뚜껑을 열었을 때 위에 간섭이 생기면 안되기 때문에 이것 역시 사이즈를 검색해도 안 나오더라고요. 뚜껑은 폭이 62cm, 높이는 39cm로 와이드한 형태라서 세탁물 넣기 좋은 구조입니다.

LG통돌이 세탁기  세탁코스

보통 빨래 코스는 표준 아니면 이불 빨래 정도로 하죠. 눈에 띄는 건 다운로드 코스인데요 내 스마트폰에 설치된 싱큐앱에 들어가서 세탁기를 누르면 등록되어있는 다운로드 코스가 여러 가지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코스 종류
강력탈수세척, 급속통세척, 다량세탁, 땀 얼룩 세탁, 란제리, 소량세탁, 수영복, 음식물 얼룩 세탁, 청바지 세탁, 장마철 세탁, 조용 조용, 창문 커튼, 컬러케어, 키즈 옷, 한 벌 세탁 등 이중 한 가지를 누르면 세탁기에 한가지 코스가 등록이 됩니다. 예를 들면 앱에 '땀 얼룩 세탁 '을 누르면 세탁기에 등록되고 앞으로 세탁기에 다운로드 코스를 누르면 항상 '땀 얼룩 세탁'코스로 세탁을 하게 됩니다.

참고로 제가 세탁기의 물살 세기와 빨래 방식을 담은 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게 있는데요 링크해드릴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는 것 말고는 글로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터보 물살, 대포 물살, 터보샷이 봐야 이해가 가거든요.

 

통돌이 세탁기 풀 세탁 영상을 보시면 블랙라벨 플러스의 특장점이 눈에 띄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속에서 회전하는 방향을 제가 정확하게 캐치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확실한 건 기본기는 제대로 갖추었다는 것이죠.

 

▶LG통돌이 세탁기 블랙라벨 플러스 바로가기◀

 

LG싱큐 앱으로 원격조정및 알림

위에 다운로드 코스로 미리 알려드렸던 LG싱큐앱으로 세탁기 원격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세탁 진행과정을 스마트폰으로 알 수 있고요. 세탁이 끝났을 때 알림으로 알려줍니다. 

통돌이 세탁기 액체세제 사용방법

통돌이 세탁기 액체세제 사용방법은 세제통에 액체세제를 넣지 말고 직접 옷감에 뿌려야 합니다. 또한 이불빨래는 꼭 액체세제를 사용해주세요. 가루세제는 이불속에서 엉겨 제대로 녹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루세제는 세제통에 넣고 액체세제는 세탁조 안에 직접 옷감에 뿌려 넣는 것만 이해하면 됩니다.

먼지채집통을 분리한 세탁조

세탁조와 같이 먼지채집통도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로 되어있고 실제 몇 주간 사용해본 결과 먼지 채집도 잘되고 있었습니다.

 

마치며
세탁기는 사용자의 세탁방식의 선호 따라 세탁기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결혼 후 드럼 세탁기를 두 번 바꾸고 나서 세 번째 통돌이를 바꾸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내구성과 세탁 속도, 헹굼 능력이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세탁기는 통돌이 세탁기였고 제품에 대한 기술력도 그만큼 상승하였기에 일단 믿을 수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써보니 생각지도 못했던 먼지채집 능력까지 만족할 수 있었거든요. 제 글이 통돌이를 선택하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