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당뇨 환자도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과 팁

by 아찌카트 2023. 2. 16.

과체중으로 당뇨를 겪으면서 늘 체중조절에 관심을 갖지만 막상 당뇨 때문에 다이어트는 엄두를 내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당뇨인은 규칙적인 식사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체중조절을 위한 감량은 혈당 수치와 영양소의 적절한 균형을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어려운 목표가 될 수 있지만 체중 감량을 원하는 당뇨인에게 효과적인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해 볼게요.

잘 먹고 운동하며 살 빼기


1.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 따르기: 과일, 채소, 통곡물, 기름기 없는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많이 포함하는 건강한 식단은 당뇨병 환자의 체중 감량과 안정적인 혈당 수치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공된 음식과 단 음료를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1인분 양 조절하기: 1인분 양을 관리하면 당뇨인이 과식으로 인한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겠죠

3. 규칙적인 운동하기: 운동은 당뇨병 환자의 체중 감량과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인슐린 감수성( 인슐린에 반응하는 생체의 감수성 또는 민감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또는 수영과 같은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주당 150분 이상 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저도 많은 운동을 하지 않지만 식후 1시간을 걸으면 정상인처럼 혈당이 뚝 떨어지더라고요


4. 저항 운동 하기: 역도나 맨몸 운동과 같은 저항 운동은 근육을 키우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뇨병 환자가 체중을 줄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중 감소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지속적인 혈당 수치 모니터링하기: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당뇨인은 혈당 수치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저혈당 및 고혈당을 피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식단과 약물을 조정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의사 선생님은 회식을 하게 될 경우 눈사람처럼 생긴 당뇨약을 절반 정도 추가로 먹는 것도 권유를 하더라고요.

6. 수분 유지하기: 물을 충분히 마시면 포만감을 느끼고 과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안정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식사를 거르지 않기: 식사를 거르면 혈당 수치가 너무 낮아져 나중에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와 간식을 먹으면 혈당 수치를 유지하고 과도한 배고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8. 좋은 지방을 찾아먹기: 당뇨병 환자는 튀긴 음식, 구운 식품 및 가공 스낵에서 발견되는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보다는 견과류, 씨앗, 아보카도 및 기름진 생선에서 발견되는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9.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체중 감량과 혈당 조절에 중요합니다. 매일 밤 최소 7-8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합니다. 늦게 자면 먹게 됩니다.

10.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혈당 수치를 높이고 과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명상, 요가 및 심호흡과 같은 기술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1. 의료 전문가와 협력: 의사 선생님께 체중조절을 위한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체중 감량 목표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안내와 지원을 해주실 거예요
마치며...
다 아는 내용인가요? 하지만 쉽게 행동하기는 어렵기도 합니다. 특히 당뇨인에게는 말이죠.
체중 감량은 누구에게나 도전이 될 수 있지만 체중 감량과 동시에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당뇨인에게는 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접근 방식과 지원을 통해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면 전반적인 내 몸에 대한 건강과 좋은 생활습관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