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트코 먹거리

가을철 가성비 좋은 코스트코 톱밥 꽃게로 간장게장 만들어봐요.

by 아찌카트 2021. 9. 16.

코스트코 톱밥 꽃게 가성비는 좋을까요?

오픈런을 해야만 구한다는 코스트코 톱밥 꽃게를 샀었습니다. 산란기에는 금어기가 되는데요 금어기가 해제되면서 꽃게가 코스트코에 들어오는 것 같아요. 톱밥 꽃게 박스를 개봉하면 톱밥 속에 있는 꽃게는 잠을 잘 자고 있었습니다. 암수 몇 마리씩 들어있을까 궁금했는데 답부터 말하면 다 수놈만 있었어요. 봄 꽃게는 암컷, 가을 꽃게는 수컷이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가을 수컷 꽃게의 수율이 좋데요. 여기서 가성비는 끝난 걸까요? 금어기가 풀리면서 수컷 꽃게의 수율은 좋아지는데 추석이 지나면 가장 좋아지나 봅니다. 하지만 꽃게가 비싸기 때문에 지금 사는 게 가성비 차원에서는 좋다고 하네요.

꽃게를 톱밥에 넣는 이유는?

꽃게를 톱밥에 넣는 이유가 있어요. 우선 차가운 얼음물에 입수를 시키면 예들은 동면을 하는데요 이때 톱밥에 넣으면 모래속인줄 알고 잠을 계속 잔다고 합니다. 잠을 잘 자고 있으니 스트레스가 없고 아주 잘 보관이 되겠죠. 톱밥이 완충작용을 하니 박스째 이동할 때도 좋습니다.

간장게장레시피

 

톱밥 꽃게 가격은?

간장게장레시피

톱밥생물꽃게 한 박스는 3kg이고요 가격은 41,990원에 사 왔습니다. 꽃게는 음식 집게로 잡아야 물리지 않고요 잡아서 꺼냄과 동시에 발광을 하기 때문에 톱밥이 이리저리 튀니까 꼭 신문지를 깔거나 튀어도 되는 곳에서 잡으면 될 것 같네요.

 

톱밥 꽃게 잡는 방법은?

꽃게의 주둥이에 칼을 넣고 비틀어 주면 쉽게 죽는다고해요. 저는 간장게장과 양념 게장을 만들어 먹기 때문에 그냥 박스째 냉동실에 넣어서 동사시켰습니다.


간장 게장 만들기

 

간장게장레시피

 

 

 

 

간장게장레시피

-주재료-

꽃게 2Kg, 
진간장 750ml, 
소주 200ml,
물 2.2리터.
매실액 100ml, 
설탕 150ml,

-부재료-

대파 1대, 
양파 1/2개, 
청양고추 6개,
건고추 3개,
다시마 5x5cm 4장, 
마늘 15개,
말린 표고 한 줌
통후추 1 큰술
편생강 2큰술, 
무 200g,
사과 반개, 
대추 7개,

간장게장레시피간장게장레시피

주재료와 부재료를 넣고 아주 팔팔 끓입니다. 이때 소주는 나중에 넣을 거고요 간장이 끓으면 10분 뒤 다시마를 건져내고, 중불에서 30분 정도 끓여주면 됩니다. 건더기는 뜰채로 다 건져내야겠죠

 

간장을 식혀줍니다. 식힐 때 기다리기 지겨워서 찬물에 냄비 통째로 담가 식혔습니다. 그래도 느려서 얼음물에 식혔네요. 그리고 소주를 부어 넣었습니다.

 

간장게장레시피

깨끗하게 씻은 냉동 꽃게에 식힌 간장을 부어 놓고 3일 동안 기다리면 다 된 게 아니라요^^ 다시 간장에 담은 꽃게는 따로 두고 간장을 끓여서 식힌 다음 다시 꽃게에 간장을 부어 넣습니다.

 

간장게장레시피

이틀 지나면 완성이 되는데요. 간장을 끓여서 3일 다시 끓여서 2일 하면 총 5일이 걸렸네요

 

간장게장레시피

육안으로도 간장게장이 잘 된 것처럼 보이는데요 실제로 먹어봐도 달콤 짭짤한 게 밥도둑이 따로 없었습니다.

 

728x90

 

 

간장게장레시피

게 살도 실하게 들어있어요. 하지만 더 간장에 담가 두면 게 살이 녹아 없어지기 때문에 간장과 분리해서 따로 보관하기로 했습니다.

 

간장게장레시피

간장에서 꽃게를 꺼내 볼에 담은 다음 30분 동안 간장을 빼냈고요

 

간장게장레시피

꽃게 한 마리씩 밀봉 작업을 했어요

 

간장게장레시피

진공포장기를 이용했는데요 너무 세게 밀봉을 하면 꽃게가 찌그러지면서 살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살짝 밀봉을 했습니다.

 

간장게장레시피

해놓고 보니 몇 마리 안되네요. ㅎㅎ 이렇게 해서 냉동 보관을 했습니다.

 

간장게장레시피

나머지 1킬로는 양념 게장을 만들었어요. 바로 먹으면 싱거우니 이것도 며칠 뒤에 먹으면 맛있더라고요. 내년에는 양념게장 레시피를 올려봐야겠네요.

 

간장게장레시피

역시 게살이 많이 나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가을 제철 꽃게 꼭 사셔서 맛있게 드셔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