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우리집 전자식 전기계량기 보는 방법에 대해 보여드릴게요

by 아찌카트 2022. 7. 7.

7월부터 전기료가 올랐습니다. 특이한 것은 앞집보다 전기를 덜 쓰면 전기료를 깎아준다는 말이 있던데 설마 싶네요. 전기료뿐만이 아니라 사실 안 오르는 게 없죠. 기름값도 오르고 마트 가서 장 보기가 두려울 정도로 모든 게 다 오르고 있습니다.

하나씩 허리띠 졸라매며 아껴야 할 시기가 온 건데요 우선 여름철에 가장 많이 쓰는 전기료를 아끼기 위해 먼저 내가 얼마나 쓰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월 관리비에 나오는 전기사용량과 현재 전기계량기를 확인해봤습니다.

문제는 전기계량기가 예전의 기계식 계량기와 달리 전자식이라서 보는 방법이 많이 달라졌더라고요. 그래서 간단히 전기계량기를 보는 방법을 나중에 잊지 않게 올려보기로 했습니다.

Advance E-Type 전력량계 표

번호 표시내용(1종)
01 현재날짜
02 현재시간
03 정기검침일
04 전월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전체
05 전월 누적 송전 유효 최대수요전력(kWh)
06 전월 누적 수전 유효 최대수요전력(kWh)
07 전전월 누적 수전 유효 최대수요전력(kW)
08 현재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전체
09 현월 누적 송전 유효전력량(kW)
10 현월 수전 유효 최대수요전력(kW)
11 현월 수전 유효 최대 수요 전력 발생 날짜 시간
12 직전 수요 전력(kW)


쉽게 제가 필요한 내용은 4번과 8번이었습니다. 말이 좀 어려워서 일반인인 제가 이해하기로는 04번은 검침원이 적어가는 숫자고, 8번은 검침 이후 오늘까지 전기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8번 빼기 4번 하면 현재 전기 사용량을 알 수 있어요

이사할 때 전기사용량을 관리사무소에 알려주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전기사용량은 8번(현재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전체)을 보고 알려주게 되는 거죠


▶LED 표시창에서 제가 보는 건 1번입니다. 항목 순번을 보고 표시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계량기를 읽을 때는 소수점 아래는 빼고 읽습니다.
▶정보는 6초 정도에서 바뀌는 것 같아요

전자식 전기계량기(전력량계) 보는 방법


01번 오늘 날짜
2022년 7월 6일에 사진을 찍었습니다.


02번 현재 시간
7시 49분에 전력량계 사진을 찍었네요


03번 전기 정기 검침일
저희 아파트는 전기 검침을 매월 25일에 하고 있네요


04번 전월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전체
실제 검침원이 적어가는 숫자이며 청구서로 발행되는 숫자로 정기 검침일 당일에 누적된 숫자이며 한 달 동안 고정된 숫자로 표시합니다.


지난달 아파트 관리비 영수증입니다. 이걸 보면 더 헷갈릴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지난달 25일 계량기에 찍힌 숫자는 14986kw입니다.
14986-14674(관리비 당월)하면 이번달 고지서에 나올 사용량을 알 수 있겠네요. 312kw 군요^^


05번 전월 누적 송전 유효 최대수요전력(kWh)


06번 전월 누적 수전 유효 최대수요전력(kWh)
전월에 15분 사용 평균 중 가장 많이 사용했을 때의 사용량 표시


07번 전전월 누적 수전 유효 최대수요전력(kW)
전전월에 15분 사용 평균 중 가장 많이 사용했을 때의 사용량 표시


8번 현재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전체
계량기를 보고 있는 현재 시점까지의 누적 사용량.

04번 변동 없는 숫자와 다르게 계속 올라가는 숫자로 검칠 일 기준으로 현재까지 사용량을 알고 싶으면 08번 숫자에서 04번 숫자를 빼면 검침일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사용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09번 현월 누적 송전 유효전력량(kW)


10번 현월 수전 유효 최대수요전력(kW)


11번 현월 수전 유효 최대 수요 전력 발생 날자 시간

12번 직전 수요 전력(kW)

계량기를 보면 7번 아니면 8번이 현재 누적 사용량일 수도 있으니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전기료가 올라도 에어컨은 켜야겠어요
너무 덥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