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세면대 팝업장치 쉽게 교체하는 방법

by 아찌카트 2022. 7. 4.


세면대 자동 팝업 장치가 망가졌습니다. 황동으로 만들어서 튼튼하다기에 설치했는데 3년 쓰니 부식이 되면서 망가졌네요. 팝업 장치는 물마개 위를 손으로 누르면 자동으로 오픈되어 물이 빠지고 또 한 번 누르면 닫아버리는 장치를 말합니다. 제 물마개는 누르고 나서 안으로 박혀버리더니 다시 눌러도 나오지 않았었죠. 꺼내려고 애를 먹었습니다.


팝업 장치는 폽업 장치로도 부르기도 하고요 총 네 가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왼쪽부터 팝업 헤드, 핸드 너트, 배수 파이프, 파이프 연결 너트로 되어있습니다.


세면대에서 망가진 부분이 바로 물마개인데요 이것도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세면대 마개, 세면대 물막이, 세면대 똑딱이, 팝업 마개, 폼업 마개로 이름이 빨리 정해졌으면 합니다. 물론 아무 이름으로 검색해도 쉽게 찾아집니다. 잘 몰랐었는데 이 물마개가 망가지면 다 교체하지 말고 물마개만 사면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결합하기 위해 특별한 공구가 필요 없습니다. 결합 장치가 손으로 조일 수 있는 핸드 너트 방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공구를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도 쉽게 작업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핸드 너트의 상단은 고무로 되어 있어 꽉 조여주면 물이 샐 틈이 없어집니다.


네 개의 부품을 서로 조립했을 때 모습입니다. 세면대에 조립할 때는 팝업 헤드 부분을 세면대 위에 넣고 세면대 아래에서 핸드 너트로 팝업 헤드의 나사 부분을 조이면 세면대와 팝업 헤드가 단단하게 조립이 됩니다. 동영상을 올릴 테니 그 영상 참고하면 됩니다.


팝업 마개는 망가져서 없지만 새로 팝업 장치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마개 주변의 고정장치(팝업 헤드)를 분해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세면대 아래 누워서 작업을 시작해야겠죠 ㅠㅠ


세면대 아래에서 가장 위쪽에 팝업 헤드를 고정시킨 너트가 있습니다.


가깝게 보면 황동색의 너트가 보이는데 이건 공구를 사용해서 조였기 때문에 다시 공구를 사용해서 풀어야 합니다. 새로 설치하는 건 나중에 분해할 때 공구가 필요 없습니다. 손 하나면 다 되죠


조임 너트를 빼기 전에 배수 파이프를 손으로 강하게 잡아 뺀 다음 조임 너트를 풀었습니다.


팝업 헤드를 세면대 위에 구멍에 넣습니다. 누웠다 일어났다 힘드니까 가족에게 부탁하세요


세면대 아래에서 팝업 헤드를 고정시킬 핸드 너트로 팝업 헤드의 나사를 따라 강하게 조여주면 됩니다. 참 쉽죠? ㅎㅎ

꽉 조여준 핸드 너트입니다. 팝업 헤드는 완벽하게 세면대와 결합이 되어있어요. 다음은 배수 파이프 설치를 합니다.


파이프 너트를 핸드 너트 아랫부분의 나사에 결합합니다.


파이프 너트가 핸드 너트에 결합하면 파이프를 파이프 너트에 꽂을 상태에서 너트를 손으로 조여주면 배수파이프도 설치가 끝납니다.


배수파이프를 최종 하수로 보낼 트랩관에 끼우면 설치는 끝이 납니다. 따라 하면 별 것 아니니까 꼭 직접 해보세요^^



 

욕실플러스 내맘대로 길이조절 세면대 폽업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