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

사과가 당뇨에 좋은 이유 몇가지 정리했어요

by 아찌카트 2023. 2. 14.

사과가 당뇨에 좋고 당뇨인이 식사를 할 때는 보통 사람과 달리 후식인 사과를 먼저 먹고 반찬을 먹은 다음 밥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사과의 식이섬유가 먼저 위를 채우면 밥으로 인한 혈당을 빨리올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하더군요.

사과가 왜 당뇨인에게 좋은지 알아볼까요

사과는 당뇨에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사과는 낮은 칼로리와 높은 식이섬유 함량을 가지고 있어, 혈당을 안정시키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돕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사과는 과일당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혈당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는 적당량의 사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과를 섭취할 때는 껍질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껍질에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도 함께합니다.

사과는 저 GI(Glycemic Index, 혈당 증가 지수)의 과일

사과는 저 GI(Glycemic Index, 혈당 증가 지수)의 과일로, 천연 당도와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서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줍니다. 특히 껍질에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콩팥색소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성질은 당뇨 환자 뿐만 아니라,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비타민 C와 적은 양의 비타민 A, 칼륨, 망간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다양한 건강 상의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과는 과일당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도한 섭취는 혈당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당뇨 환자는 당뇨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는 평균적으로 1개(약 150g)에 약 15g의 당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설탕 1큐브(3~4g)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그러나 사과는 천연 당분이므로 과일당, 포도당, 자일로오스 등 당분이 섞여 있습니다. 이러한 혼합 당분의 조합으로 인해 혈당 상승을 천천히 유지할 수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은 선택이 됩니다.

또한, 껍질을 포함한 사과의 식이섬유 함량은 평균적으로 4g 정도입니다. 이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에 해당하며,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과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화물을 제거해주어 면역력 강화와 건강한 신체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과를 섭취할 때는 가급적 껍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농약 등의 이유로 껍질을 섭취하기 어렵다면, 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당뇨에 좋은 과일들은 많아요. 적정 섭취량과 유의점에 대해 알려드려요

지난번에 사과가 당뇨인이 먹어도 되는 대표 과일이라고 소개했었는데요 혹시 당뇨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당뇨는 혈당 조절에 관련된 인슐린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혈당 수치가 지속

handygu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