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고용량 멀티탭을 연장된 전선이 보이지않게 주방 싱크대에 설치하기

by 아찌카트 2022. 8. 26.

싱크대에 멀티탭 깔끔하게 연장하기


인테리어 공사하면서 싱크대 설치 후 콘센트가 가려져서 콘센트를 사용하기가 어려워서 전기를 꽂을 데가 부족했습니다.


싱크대 하부장의 서랍을 열어 안쪽을 뚫었는데 거기에 전기 콘센트가 나왔네요. 서랍을 넣을 자리기 때문에 이상태로는 콘센트를 찾았다고 해도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싱크대 위를 구멍을 뚫어 멀티탭을 연결했습니다.


싱크대 구멍을 홀쏘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구멍을 뚫었지만 문제는 구멍이 좁기 때문에 구멍 안에 전선을 넣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유는 구멍에 넣을 플러그의 머리가 크기 때문이죠. 그런데 결과는 깔끔하게 전선을 넣었습니다.

고용량 멀티탭  분해하기


싱크대에 뚫은 구멍에 플러그를 넣는 건 어렵지만 멀티탭을 완전히 분해해서 전선을 분리해 역으로 싱크대 밑에서 전선을 넣어 위로 뽑는다면 문제는 해결됩니다.


멀티탭 뒤를 보니 나사가 일반적인 나사가 아니였어요


별 모양의 나사로 이런 나사를 사용할 경우는 가급적 일반인들은 분해를 하지 못하게 할 때 사용하는 것 같았습니다.


별 모양의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나사를 모두 풀었습니다. 공구만 있으면 쉽게 분해가 되죠


아래 덮개를 두 손으로 벌리면 쉽게 열립니다.


멀티탭과 연결된 전선이 보이는데요 이것을 분리해서 싱크대 밑에서 위로 올린 다음 전설과 멀티탭 몸체를 다시 조립하면 전선이 안 보이게 하면서 깔끔하게 싱크대위에 멀티탭을 연장할 수 있게 됩니다.

멀티탭에서 전원선 분리하기


전선은 모두 세 가닥이 있습니다.  하늘색 전선 하나는 롱노우즈나 펜치가 필요하고 나머지 두 선은 나사로 조여져 있어 십자드라이버로 풀어서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하늘색 선입니다. 동판과 연결되어있는데요  펜치로 살짝 벌려서 빼면 됩니다.


나머지 두 개의 전선이 연결된 몸체를 들어서 바닥에 놓습니다


십자 나사가 보이는데요 여기 나사를 풀어주면 파란색 전선과 갈색 선이 빠져나옵니다.


나사를 돌려 두 개의 선이 빠진 모습이고요 하늘색 선은 아직 빼지 않은 상태입니다.


위에 설명한 대로 롱노우즈나 펜치로 살짝 벌려서 연결된 하늘색 전선을 빼면 됩니다. 쉬워요^^


분해한 전선을 아래에서 위로 올리는 모습입니다. 어떻게 위로 올릴까요?


낚시하듯 위에서 당기면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구멍으로 유인선(저는 충전 케이블을 사용)을 넣고 밑으로 나온 유인선을 분리된 멀티탭 전선과 묶은 다음 위에서 유인선을 당기면 전선이 같이 올라오게 됩니다.


좀 더 확대해 보면 둘이 묶여서 나온 게 보이나요?


끌어올린 전선을 멀티탭 몸체에 다시 조립합니다.

멀티탭 조립하기


하늘색 전선을 다시 동판과 결합하고 펜치로 눌러준다음 납땜까지 해서 안 빠지게 했습니다.



나머지는 분해와 반대로 조립을 하면 됩니다. 이런 걸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고 하죠


나머지 두 선도 드라이버로 조여서 연결해줍니다.


깔끔하게 멀티탭을 싱크대 밑에서 꺼낸 모습입니다. 선을 우회하지 않고 구멍을 뚫어서 뽑아내는 게 난이도가 있지만 이렇게 하는 방법을 공유하고 싶어 올려봅니다.

참고로 주방에 사용하는 멀티탭은 고용량 멀티탭을 쓰세요. 인덕션 하나만 연결해도 전력이 많이 필요하니까요. 그렇지 않으면 저용량 멀티탭 경우 전원이 내려가고 맙니다

아래는 대용량 멀티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 올립니다. 다시 겅조하지만 주방은 고용량 멀티탭이 좋습니다.^^

에어컨, 난방과 주방은 고용량 멀티탭을 쓰세요

대용량 멀티탭을 샀습니다 에어컨이나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난방기기 등 전기를 많이 쓰는 제품에는 비싼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