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여름 장마철 에어컨 배관 결로 현상 원인과 해결방법 및 꿀팁까지 알려드립니다.

by 아찌카트 2024. 7. 9.

 

 

삼성 무풍 벽걸이 에어컨 배관에 설치 하루 만에 결로가 생겼습니다. 바로 시공했던 분에게 알려 에어컨 배관 결로현상을 간단히 해결한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알려드릴 것은 결로는 자연적인 현상이지 에어컨의 이상 현상은 아니였었습니다. 다만 집마다 환경적인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상이라고 느낄 수 있다는 잠 참고하세요

에어컨 설치 후 작동 이상 유무 확인하기

 


무풍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하고 8시간 이상 작동을 시켜 이상이 있나 먼저 확인을 해야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라 실수도 있기 때문에 하자를 바로 찾아야 합니다.

에어컨 작동 상태는 좋았고 설치 다음날 아침 에어컨 배관을 확인했습니다.

 

에어컨 배관 결로 확인하기

 


안방 벽걸이 에어컨에서 나간 배관이 베란다 벽을 타고 외부로 나가게 되어있는데 이른 아침에 확인한 결과 결로가 생겼습니다. 당일 날씨는 무척 습하고 더운 날씨였기 때문에 차가운 배관과 따뜻한 외부공기와 만나면서 결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에어컨 배관 결로 생기는 이유

 

냉기가 흐르는 배관이기 때문에 당연히 주변 온도가 고온 다습하면은 배관에 결로가 생기게 됩니다. 결로가 생기면 생길수록 배관에 영향을 미쳐 부식이 되고 주변을 감싸는 보온재에 곰팡이가 생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주변 온도와 냉매 온도 차이

에어컨을 냉방 모드로 사용하면 실내기에서 차가워진 냉매가 배관을 통해 실외기로 이동합니다. 이때, 배관 내부의 냉매 온도와 주변 공기 온도 차이가 클수록 배관 표면에 결로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 결로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습도 환경: 습도가 높을수록 공기 중에 포함된 수분량이 많아 결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실내 온도가 낮게 설정된 경우: 실내 온도가 낮게 설정될수록 냉매와 주변 공기의 온도 차이가 커져 결로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 단열 불량: 배관의 단열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외부의 열이 전달되어 배관 표면 온도가 높아져 결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에어컨 배관 단열 보강 작업

 

기본 배관의 모습입니다. 단열재는 정품으로 시공에 이상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변환경에 따라 단열재도 맞춰서 시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왼쪽은 삼성에서 제공한 보온재입니다. 오른쪽은 철물점에서 판매하는 보온재로 기존 보온재에 추가로 철물점 보온재를 보강작업을 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배관 단열 강화로 두께가 적거나 품질이 낮은 단열재는 교체하고, 단열 빈틈을 없애 단열 성능을 높입니다.
  • 실내 온도 적절하게 설정해서 실내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지 않고, 쾌적한 정도로 유지합니다.

배관의 단열 강화로 기존 배관보다 많이 두꺼워졌지만 결로는 생기지 않았고 이후 장마 기간에 에어컨을 종일 작동시켜도 완벽하게 결로를 막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꼭 한 가지 알려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에어컨 설치 시 그냥 두지 말고 하루정도 에어컨을 켜봐서 시공상태를 확인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보면 참고가 되는 정보

▶아무도 안 알려주는 인버터 에어컨이 습도 높아 가습기 되는 걸 막는 방법